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빈대 퇴치방법 및 예방법, 물린자국 총정리

by kimkong 2023. 11. 11.

빈대 확산에 대한 이슈가 뜨겁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대한민국에서 방역을 통해 토종 빈대는 거의 멸종되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해외여행 등 발전한 이동수단을 통해 외국의 빈대가 대한민국에 확산되어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빈대 퇴치에 관한 내용과 예방법 그리고 물린 자국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목차 ]

     

    빈대-퇴치-썸네일

     

    1. 빈대의 생김새 및 물린 자국 알아보기

     

    빈대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세대분들은 생김새와 물린 자국에 대해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에서 사진을 통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빈대의 생김새

     

    -크기

    • 유충 1.5mm~3mm, 성충 5~6mm
    • 특징: 길쭉한 달걀형태, 더듬이는 4마디이지만 마지막 2마디가 가는 형태
    • 흡혈 시 반투명한 조직으로 몸전체가 붉게 변하며 10mm까지 늘어나기도 함

     

    -빈대에 물린 자국 알아보기

     

    빈대는 모기와 다르게 신체의 혈관을 감지하는 능력이 떨어져 여러 번 흡혈을 시도해 일열형태의 자국 또는 둥글게 여러 번 물린 자국이 남습니다. 특히 날지 못하는 특성으로 기어 다니기 때문에 근처 부위를 여러 번 무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많이 노출이 되는 얼굴, 팔, 다리, 목 등 에서 물린 자국이 발견됩니다. 밤에만 활동하는 빈대의 특성으로 혹시나 잠을 자고 기상하였을 때 일열 또는 한 부위에 여러 번 물린 자국이 있다면, 빈대를 의심해야 됩니다.

     

    빈대에 물리게 되면 모기에 물렸을 때 보다 10배 정도의 가려움과 심할 경우 수포나 부어오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절대로 긁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여 약 처방 및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빈대 퇴치방법 

     

    만약 가정에서 빈대가 발견된다면 빈대의 특징 중 하나인 빠른 번식으로 인해 이미 많은 빈대가 확산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래에서 퇴치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빈대퇴치 살충제

     

    가정 곳곳에 숨어있는 틈새와 구멍 그리고 침대 테투리 사이사이가 빈대가 숨어있을 확률이 높은 공간으로 빈대가 다닐만한 길목에 살충제를 뿌려두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해외여행 시 살충제를 따로 챙겨 숙박시설 이용 시 빈대가 몸에 붙어 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충제를 너무 과하게 뿌리면 인체에도 유해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빈대 퇴치살충제 알아보기

     

    -고온세탁 및 건조

    빈대는 50도 이상 환경에서 20분 이상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온수(50도 이상)로 세탁을 하거나 세탁 이후 건조기를 사용하게 되면 대부분의 빈대는 죽습니다. 온수 세탁이 어려운 옷들은 지퍼백등 봉지에 개별적으로(확산방지) 포장해 햇빛이 잘 드는 공간에 두어 2~3일 정도 방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역업체 부르기

     

    이미 너무 많은 빈대의 확산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너무 불안한 분들은 방역업체를 고용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게 빈대를 퇴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충 박멸 전문가 분들의 도움을 받아 보다 더 확실한 퇴치와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발생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인 방역업체 비용

    • 10평 미만 5~7만 원
    • 10평~20평 8~10만 원
    • 20~30평 9~15만 원
    • 30평 이상 11만 원~

    빈대 방역업체 비용비교 알아보기

     

    3. 빈대 예방방법

    가정에서 빈대의 확산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침구류 소독

    베드버그라고 불리는 빈대는 역시 침구류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며, 수면의 질을 악화시켜 심하게는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침구류를 관리하여 빈대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박업소 이용 시 꼼꼼히 확인하기

    여행 시 많은 사람들이 머물렀다 가는 숙박이용 특성상 빈대가 옮겨왔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해외여행 시 베드버그 때문에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꼭 이용 전에 침구류와 소파 등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외출 후 옷과 신발 털기

    대중교통과 회사, 식당 등 다양한 경로로 빈대가 붙어왔을 확률이 있기 때문에 귀가하실 때 옷과 신발을 털어내고 가정에 들어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빈대 퇴치에 관한 오해

     

    빈대 퇴치법을 검색하면 많은 글에서 규조토 가루를 활용하여 빈대를 방지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빈대 자국이 발견된 곳에 규조토 가루를 뿌리고 일정 기간 방치하면 일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빈대는 주로 벽 틈, 가구 구석, 찢긴 벽지 뒷면과 같은 장소에 서식하기 때문에, 규조토 가루만으로 완전한 퇴치를 이루려면 집 안의 구석구석을 완전히 다 덮을 정도로 많이 뿌려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규조토 가루만으로는 빈대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퇴치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빈대의 생김새와 특징부터 퇴치방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설명을 마무리하며, 인사드리겠습니다. 가정에서 만약 빈대가 발견된다면 집안 구석구석 특히 소파와 침대의 사이사이를 꼭 환인해 빈대의 확산 정도를 확인하여 판단하에 여러 퇴치방법을 고려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